소비 인식의 변화
소비주의가 발달한 현대 사회에서 개인의 소비가 제품보다 관계의 질을 더 중요하게 여기는 패러다임의 변화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즉 윤리적 소비에 대한 인식 확산으로 우리의 선택이 타인은 물론 지구와 환경에 미치는 영향까지도 고려하는 사고방식으로 까지 확장되어 가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사람들이 제품 자체의 소비보다 관계의 질에 더 관심을 기울인다는 생각을 바탕으로 지속 가능하고 배려 있는 사회를 만들어 나가는 데 있어 윤리적 소비의 중요성을 조명해 보고자 합니다.
인식 변화의 주요 요인
- 윤리적 소비의 부상: 우리 사회가 개인의 소비 패턴으로 인한 사회적, 환경적, 경제적 결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인식이 점점 높아짐에 따라 윤리적 소비라는 개념도 주목받기 시작했는데 이러한 움직임은 개인소비 주체들이 생산부터 폐기까지 제품의 전체 수명 주기와 인간, 동물, 환경에 미치는 영향까지도 고려하며, 단순한 거래 중심이던 소비자 관점을 관계 중심으로 전환함으로써 소비자와 생산자, 공급업체, 관련 커뮤니티 간의 관계를 더욱 강화시키게 되었습니다.
- 양질의 관계: 윤리적 소비의 핵심: 윤리적 소비의 핵심에 관계의 중요성이 있다는 믿음이 자리 잡으며 사람들은 자신이 사용하는 제품과 지지를 보내는 브랜드 외 그 뒤에 있는 많은 사람들과의 관계까지도 만들어 나가고 싶어 합니다. 소비자들은 이러한 보다 양질의 관계를 우선시함으로써 자신의 행동이 자신의 가치 와도 부합하고 세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기여를 할 수 있다는 생각과 인식의 확장은 기업들의 비즈니스 관행에 있어서도 공정한 거래와 사회적 책임, 지속 가능성과 투명성을 우선시하는 데에도 커다란 영향을 끼치게 되었습니다.
- 소비자 선택에 있어 공감과 연민: 윤리적 소비는 개인들이 구매 결정을 내릴 때 생산 근로자의 복지와 처우는 물론, 동물보호, 제품과 관련된 환경적 영향까지 고려하는 공감과 연민까지 작동하도록 하였습니다. 사람들은 점점 더 윤리적 관행과 사회적 정의실현 등에 진정한 헌신을 보여주는 브랜드와 기업조직에 점점 더 끌리게 되고 지지를 보내게 되었습니다. 자신의 가치에 부합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선택하는 것이 실질적인 변화를 일으키고 보다 공정한 사회를 만들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 초점의 전환: 양에서 질로: 윤리적 소비는 결국 질보다는 양을 우선시하는 무분별한 소비문화에 도전을 의미합니다. 이제 소비자들은 더 많은 소유 욕구에 몰두하는 대신, 소비 선택의 이면에 있는 품질과 목적성 등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윤리적 소비자는 보다 더 의미 있는 경험과 제품의 내구성, 장인정신을 중시함으로써 보다 지속 가능하고 사려 깊은 소비 방식을 선호하게 되었습니다.
- 파급 효과: 개인을 넘어선 변화의 영감: 윤리적 소비자로서 우리가 내리는 선택이 우리 자신을 넘어선 새로운 변화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다는 인식 즉, 제품보다 관계의 질을 우선시할 때, 보다 지속 가능하고 배려심이 넘치는 사회를 만들어 나갈 수 있고 기여할 수 있다는 생각이 기업들과 산업 전반에 강력한 메시지를 전달하였고 이러한 소비자 행동의 변화는 시장 수요에 까지 영향을 미쳐 공급망 전반에 걸쳐 윤리적 관행의 발전은 물론 지속 가능한 접근 방식이 채택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윤리적 소비의 실체 : 관계의 질
이처럼 윤리적 소비는 제품 자체보다 관계의 질을 더 중시한다는 점에서 기존의 소비주의 개념에서 크게 벗어난 것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자신의 선택이 다른 사람은 물론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와 지구 환경에 미치는 영향까지도 고려하며 자신의 가치에 부합하도록 소비 관행을 조정해 나아가야 보다 더 긍정적인 변화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렇듯 단순한 거래 중심적 사고에서 벋어나 관계 중심으로의 전환을 의미하는 윤리적 소비에 대한 사고방식이 지속적으로 추진력을 얻음에 따라 보다 지속 가능하고 상호 연결된 세상을 만들 수 있는 가능성과 힘을 가질 수 있게 되었습니다.
'The 착한소비'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하이마트, 삼성전자 휴대폰 파손보장보험 안내 및 각 통신사별 보험 알아보기와 사전에 알아 두어야 할 것 (0) | 2023.07.28 |
---|---|
선크림 라벨 문구 이해 하기와 사용시 주의할 점 (0) | 2023.05.30 |
커피 재배 환경의 변화와 환경의 지속 가능성에 대한 도전 과제 (0) | 2023.05.18 |
바나나 소비에 대한 문제의식과 여성인권 문제, 바나나 공정무역 (1) | 2023.05.15 |
MZ세대의 친환경 소비 인식의 변화 요인과 발전 방향 (1) | 2023.05.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