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he 착한소비

MZ세대의 친환경 소비 인식의 변화 요인과 발전 방향

by Life's Mosaic 2023. 5. 12.

MZ세대의 친환경 소비 인식

MZ 세대는 이전 세대보다 환경에 대한 의식이 높은 경향이 있는데 이는 부분적으로는 기후 변화와 환경오염, 동식물들의 서식지 파괴와 같은 환경 문제에 대한 인식이 높아진 시대에 자랐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환경 의식이 높아진 이유 중 하나는 바로 인터넷과 소셜 미디어를 통해 환경 문제에 대한 정보를 쉽게 접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젊은이들은 이러한 주제에 관한 뉴스 기사와 관련 연구 및 각종 교육 리소스를 그 어느 때보다 쉽게 접할 수 있어 인간 활동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배우고 행동해야 할 시급합에 대하여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환경 문제에 대한 실천과 지지 및 옹호 활동이 어느 때보다 증가하는 시대에 성장했습니다. 이들은 '미래를 위한 금요일', '선라이즈 무브먼트' 등 전 세계 젊은이들의 기후 및 환경 문제에 대한 행동을 촉구하는 사회 운동의 필요성과 그 힘을 목격했습니다. 일상생활에서 지속 가능성과 환경 친화적 실천을 우선시하게 되면서, 친환경 제품을 선택하고, 에너지 소비를 줄이며, 재활용, 폐기물 감소 노력에도 동참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는 소비자로서 나의 선택이 환경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에 대한 인식이 높아졌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이러한 소비를 향한 좀 더 광범위하고 포괄적인 문화적 인식의 변화를 반영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이제는 단순히 MZ 세대의 친환경, 윤리적 소비 인식이 과거보다 더 높아졌다는 것을 넘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조치를 즉시 취해야만 한다는 시급함과 책임감이 커지고 있음을 의미 합니다. 이 세대가 계속 성장하고 사회에 미치는 영향력이 점점 더 커짐에 따라 지속가능성과 환경에 대한 이들의 헌신은 보다 지속 가능하고 회복력 있는 미래를 만들기 위한 우리의 공동 노력에도 커다란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MZ 세대 소비 행태 변화 요인_E-비즈니스 측면  

● 디지털 연결성

인터넷과 소셜 미디어의 발달로 MZ세대는 환경 문제와 지속가능성에 대한 정보에 전례 없이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소비 선택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더 잘 인식하게 되었고, 환경 발자국을 줄이기 위한 행동을 취하게 되었습니다.

● 사회적 책임

MZ세대는 사회적 책임과 윤리적 소비에 점점 더 집중하는 세상에서 자랐습니다. 이들은 구매 결정을 내릴 때 지속 가능성과 사회 정의를 우선시할 가능성이 높으며, 자신의 가치에 부합하는 제품에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할 의향이 있습니다.

● 기후 위기

기후 위기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MZ 세대의 소비 행태에도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들은 자신의 선택이 환경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하고 있으며, 그 결과 친환경 제품 및 서비스를 선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 지속 가능한 혁신

지속 가능한 혁신과 친환경 제품 및 서비스 개발이 증가하면서 MZ 세대는 지속 가능한 선택을 더 쉽게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전기 자동차부터 재사용 가능한 커피 컵에 이르기까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고자 하는 소비자들이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이 더 많아졌습니다.

● 또래의 영향력

MZ세대는 또래와 소셜 네트워크의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소셜 미디어와 온라인 커뮤니티의 부상으로 같은 생각을 가진 사람들과 쉽게 연결되고 지속 가능성 및 책임감 있는 소비와 관련된 정보와 리소스를 공유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세대가 계속 성장하고 영향력이 커짐에 따라 지속 가능성과 윤리적 소비에 대한 이들의 관심은 특히, e-비즈니스 환경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MZ세대의 친환경, 윤리적소비 인식 확대 방안

MZ세대의 친환경적이고 윤리적인 소비 의식 고취를 위한 방안에 관하여 몇 가지 제안해 보고자 합니다.

● 교육

우선 우리의 제품 소비 선택이 환경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관한 교육과 다양한 정보를 제공해야만 관련 인식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교육 이외에도 각종 캠페인과 이니셔티브 등에 온라인 자료 및 소셜 미디어 콘텐츠 등을 적극 활용한다면 더 효과적인 친환경, 윤리적 소비 교육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 기업의 광고/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기업들의 제품과 서비스의 환경적 이점 등에 관한 마케팅 캠페인, 제품의 라벨링과 관련 인증, 기업의 사회적, 환경적 책임에 관한 메시지를 강조함으로써 MZ 세대의 친환경적이고 윤리적 소비를 촉진하는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 커뮤니티 참여/협력

지속 가능성에 초점을 맞춘 이벤트에 대한 후원과 환경 이니셔티브에 대한 지역 단체와의 파트너십, 커뮤니티 기반 지속 가능성 프로젝트에 대한 각종 리소스 및 지원의 제공 등이 필요합니다.

● 혁신과 기술 개발

지속가능성을 촉진하는 새로운 기술과 제품을 끊임없이 개발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친환경 제품 및 서비스 개발은 물론 에너지, 운송, 폐기물 관리 등의 분야 까지도 지속가능성을 증진하고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기 위한 기술 개발 및 활용도 필요합니다.

● 협업 및 옹호 활동

환경 이니셔티브에 대해 다른 개인 및 조직과 협력하고, 지속 가능성을 촉진하는 정책 변화를 지지하며, 환경 문제에 초점을 맞춘 적극적인 행동과 사회 운동에 참여하는 등 MZ세대 간의 협업과 옹호 활동은 인식 제고와 함께 지속 가능한 소비를 보다 광범위하게 촉진할 수 있습니다.

 

MZ 세대들의 친환경적이고 윤리적 소비 의식 개발을 위한 다양한 영역에서 협력이 이루어 진다면 우리 모두를 위한 지속 가능하고 회복력 있는 미래를 만들어 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