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he 착한소비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의 긍·부정적 측면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의 방향성과 중요성

by Life's Mosaic 2023. 4. 25.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 기부등의 활동이 기업의 이미지 제고 및 성과 측면에 미칠 수 있는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

어느 때보다 치열한 현대 비즈니스 환경에서 기업의 사회공헌 및 기부 활동은 기업 이미지를 제고하고 전반적인 성과를 향상하기 위해 조직에서 점점 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니셔티브가 기업의 위상과, 브랜드 이미지 제고, 나아가 기업의 재무적 성과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것에 대해 깊은 이해가 필요한 때입니다. 본 담론에서는 기업의 사회공헌 및 기부 활동의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 그리고 기업의 이미지 제고 및 기업성과 와의 연관성 개념의 올바른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에 대해 살펴볼 것입니다.

 

긍정적 측면

최근 몇 년 동안 기업의 사회공헌은 단순한 자선 활동에서 기업의 전략적 필수 요소로 진화했습니다. 이제 기업은 이윤 창출이라는 전통적인 역할을 넘어 사회와 환경에 긍정적인 기여를 해야 합니다. 이러한 공헌은 재정적 기부, 자원봉사, 환경 지속 가능성 이니셔티브, 지역사회 개발 프로그램, 윤리적 비즈니스 관행 등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기업의 사회적 공헌이 가져다주는 필수적인 혜택은 기업의 이미지를 제고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사회적 책임에 대한 진정성 있는 노력을 보여줌으로써 기업은 고객, 직원, 투자자, 더 넓은 커뮤니티를 아우르는 이해관계자의 신뢰와 호의를 얻을 수 있습니다. 긍정적인 기업 이미지는 기업이 강력한 브랜드 평판을 구축하고, 경쟁사와 차별화하며, 고객을 확보하고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긍정적 기업 이미지는 직원들이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회사와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기쁘게 받아들이기 때문에 직원들의 사기와 충성도, 업무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사회공헌 활동을 하는 기업은 지역사회는 물론, 기업의 후원자 및 기타 이해관계자들과 지속적인 관계를 구축하여 후원자들의 기업에 대한 충성도, 반복적인 비즈니스, 호의적인 입소문 광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은 더 신뢰할 수 있고 투명하며 신뢰할 수 있는 기업으로 간주되어 투자자와 금융 기관과의 유대감이 강화되고, 결국 자본에 대한 접근이 용이해지고 유리한 금융 조건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조직 내 독창성과 창의성을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사회적, 환경적 난제에 대해 성실하고 깊이 고민함으로써 기업은 새로운 상업적 기회를 발견하고, 독창적인 제품과 서비스를 고안하며,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지속 가능한 기술과 사회에 미칠 수 있는 폐해등을 해결하는 연구 등에 모든 역량과 자원을 할당하는 기업은 사회에 건설적인 기여를 할 뿐만 아니라 시장 선점 효과를 얻고 미개척 시장에도 진출할 수 있습니다.

 

부정적 측면

기업의 사회공헌은 기업에 많은 이점을 제공할 수 있지만, 단점도 있을 수 있습니다. 주요 우려 사항 중 하나는 기업이 근본적인 사회문제나 환경 문제를 해결하지 않고 기업의 이미지 개선만을 목적으로 피상적이거나 진정성 없는 사회공헌 활동에 참여하는 그린워싱 또는 코즈워싱에 대한 우려입니다. 이러한 관행은 고객, 직원, 전문 활동가 등 이해관계자의 반발을 불러일으킬 수 있으며, 이들은 기업의 행동이 위선적이거나 기만적이라고 인식할 수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와 투명성이 강화된 시대에 기업은 평판 손상을 방지하고 이해관계자의 신뢰를 유지하기 위해 사회공헌 활동을 진정성 있고 투명하게 진행해야 합니다. 기업 사회공헌의 또 다른 잠재적 단점은 기업의 핵심 비즈니스 전략, 가치 및 목표와 일치하지 않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사회공헌 이니셔티브가 기업의 핵심 역량과 관련이 없거나 진정성이 없다면 평판, 성과 또는 이해관계자 참여 측면에서 가시적인 이점을 얻지 못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환경적 지속가능성을 우선시하는 기술 기업이 불공정한 고용 정책이나 비윤리적인 노동 관행을 가지고 있다면 사회적 비판에 가차 없이 직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업은 이러한 모순적 태도와 평판 리스크를 피하기 위해 사회공헌 활동이 전반적인 비즈니스 전략과 일치하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한 가지 간과해서는 안될 것이 특히, 중소기업의 경우 많은 비용이 소요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의 올바른 방향과 그 중요성 

사회적 책임 활동에 대한 핵심은 기업이 단순히 수익을 창출하는 것 이상으로 자신의 행동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한다는 믿음입니다. 사회적 책임은 사회에 기여하고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입니다. 따라서 기업은 단순히 기부를 하기위해 돈을 지출하거나 일회성 이벤트를 진행하는 것 이상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총체적인 접근 방식을 채택해야 합니다. 그래야만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을 차별화하고 집중하여 원하는 성과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이해관계자의 사명, 가치, 이해관계에 부합하는 사회적 책임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이해관계자 분석을 수행해야 합니다. 이 분석에는 고객, 직원, 공급업체, 주주 및 회사가 사업을 영위하는 지역사회를 포함하되 이에 국한되지 않는 회사의 영향을 받는 다양한 그룹을 파악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그런 다음 각 이해관계자 그룹이 우선순위를 두는 중요한 사안을 결정해야 합니다. 이 정보를 활용하여 이해관계자의 요구사항을 해결하고 회사의 가치를 유지하기 위한 사회적 책임 전략을 설계할 수 있습니다.

사회적 책임 이니셔티브가 효과적이고 목적에 맞게 진행되려면 즉흥적으로 진행되어서는 안 됩니다. 대신 회사의 사명과 가치에 부합하는 구체적이고 의도적인 목표와 목적을 수립해야 합니다. 이러한 목표는 측정 가능하고 특정 기간 내에 달성할 수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환경 지속 가능성을 우선시하는 기업이라면 2030년까지 탄소 배출량을 50% 줄이는 것이 목표가 될 수 있습니다. 구체적이고 달성 가능한 목표와 목적을 설정함으로써 회사는 원하는 결과를 달성하기 위한 추진력과 헌신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사회적 책임 노력을 차별화하려면 혁신적인 접근 방식을 채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혁신은 사회적 난제에 대한 새롭고 상상력이 풍부한 솔루션 개발을 촉진하는 동시에 기업의 경쟁 우위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헬스케어 산업에 종사하는 기업은 전문성을 활용하여 특정 건강 문제를 타깃으로 하는 새로운 기술이나 제품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사회에 긍정적으로 기여할 뿐만 아니라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도 창출합니다.

효과적인 협업은 사회적 책임 이니셔티브의 바람직한 결과를 실현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다른 기업, 비영리 단체 또는 정부 기관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기업은 서로의 역량과 자원을 활용하여 보다 실질적인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교육에 중점을 둔 기업은 방과 후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비영리 단체나 문해력을 증진하는 정부 기관과 협력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협업은 이해관계자와의 관계 및 신뢰 구축을 촉진합니다.

사회적 책임 활동에서 원하는 결과를 얻으려면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파트너와의 협업, 혁신 수용, 구체적인 목표와 목적 설정, 이해관계자 분석이 중요합니다.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은 인지도를 높이고, 이해관계자의 참여를 유도하며, 회사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협업을 통해 자원과 강점을 활용하여 영향력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혁신은 사회 문제에 대한 새롭고 창의적인 설루션을 개발하는 동시에 경쟁 우위를 확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회사의 사명과 가치에 부합하는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한 목표와 목적은 집중력과 동기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이해관계자 분석을 수행하면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요구와 기대치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기업은 사회적 책임을 핵심 가치로 받아들임으로써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지속 가능한 미래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과 모두를 위한 더 나은 미래를 만드는 데 있어 사회적 책임의 역할을 굳게 믿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