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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착한소비

과잉 마케팅의 이해와 이를 피하는 방법 및 기업의 올바른 소비자 마케팅 방향성

by Life's Mosaic 2023. 4. 24.

과잉 마케팅에 대한 이해: 과잉 마케팅의 정의와 이를 피하는 방법

기업 소유주나 마케팅 담당자는 가능한 최선의 방법으로 제품과 서비스를 홍보하고 싶어 합니다. 하지만 때론 이러한 마케팅 활동이 도가 지나쳐 과잉 마케팅이라는 현상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이 글에서 오버마케팅의 정의와 이로 인한 부정적 영향, 그리고 이를 방지하기 위한 방법에 대하여 언급해 보겠습니다.

 

과잉(오버)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오버마케팅은 필요로 하거나 허용되는 범위를 넘어서는 과도한 홍보 또는 광고를 의미합니다. 이는 기업이 고객의 관심을 끌기 위해 너무 열심히 노력한 결과이기도 하지만 광고나 마케팅 활동에 과포화 상태로 노출되어 소비자들의 짜증을 유발하고, 심할 경우 반발로 까지 이어지기도 합니다. 오버마케팅은 고객에게 광고나 이메일 폭격을 가하거나, 다분히 공격적이고 기만적 전술을 사용, 제품의 이점을 과장, 과대 포장하고, 고객의 필요나 선호도는 고려하지 않고 즉각적인 구매만을  유도하는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과잉 마케팅의 부정적인 영향

과잉 마케팅은 여러 가지 방식으로 브랜드와 평판에 해를 끼칠 수 있습니다. 첫째, 스팸성, 방해성 또는 관련성이 없는 마케팅으로 인식하도록 만들어 잠재 고객을 짜증 나게 할 수 있습니다. 이는 곧 브랜드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과 서비스 참여도 저하, 매출 감소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둘째, 과잉 마케팅은 고객이 너무 많은 광고나 프로모션에 압도당하거나 피로감을 느끼는 과포화 상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마케팅 활동이 더 이상 효과를 보지 못하고 고 비용 저 효율로 이어져 결국 수익성 감소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셋째, 과잉 마케팅은 오히려 역효과를 불러일으켜 고객이 마케팅 전략에 부정적으로 반응하거나 반발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이로 인해 브랜드 이미지는 물론 기업의 신뢰도까지 위태로워지는 위기 상황까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과잉 마케팅을 피하는 방법

과잉 마케팅을 피하려면 소비자의 선호도, 요구사항, 행동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기에는 소비자의 요구와 요청을 탐색하고, 고객 데이터를 분석하고, 타깃 소비자를 대표하는 구매자 페르소나를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의 고객이 누구인지 명확하게 파악이 되어야 고객의 관심사와 자극에 맞춰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타기팅 광고, 입증된 이메일, 팔로워십에 공감할 수 있는 적절한 콘텐츠를 사용하는 것 등이 있습니다. 과잉 마케팅을 피하는 또 다른 방법은 양보다 질에 집중하는 것입니다. 소비자들에게 너무 많은 홍보를 하기보다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고, 교육하거나, 즐거움을 줄 수 있는 소중하고 매력적인 콘텐츠를 만드는 데 집중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신뢰와, 충실함, 지지를 얻어 장기적인 관계와 반복 구매 및 이용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일련의 마케팅 관행에서 정직하고 투명한 윤리적 태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허위 또는 과장된 주장을 사용하거나, 소비자를 속이거나, 때론 격리시키고, 신뢰를 침해하는 교묘한 수법은 절대 사용하지 말아야 하며, 고객의 선택과 피드백을 소중히 여기는 균형 잡히고 배려심 있는 접근 방식을 지향해야 합니다.

기업의 올바른 소비자 마케팅 방향성

과잉 마케팅은 소비자를 짜증 나게 하고, 결국 부메랑이 되어 비즈니스에 해를 끼칠 수 있습니다. 기업은 소비자의 부정적인 반응을 일으킬 수 있는 과도한 마케팅의 효율성에 대해 항시 고려해야 합니다. 소비자들은 일정 수준 이상의 마케팅을 경험하게 되면 스트레스를 받고 자신의 권리가 훼손된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인식은 소비자의 구매 의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기업의 마케팅 목표인 수익성에도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합니다. 또한 기업의 마케팅 비용 증가는 고스란히 소비자에게 전가되어 소비자에게 불이익을 초래하게 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소비자의 권리를 존중하고 편안한 소비 환경을 조성해야 합니다. 기업은 과도하고 불편한 마케팅에 대한 소비자의 거부감을 수용하고 스트레스를 주는 마케팅을 지양해야 합니다. 고객의 의견을 적극 반영한 마케팅 환경을 지속적으로 개선하려고 노력할 때 비로소 소비자들은 긍정적인 태도를 보이고 구매 의향도 높아질 것입니다. 특히, 오늘날과 같이 기업 간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면서 마케팅 활동이 더욱 과열되고 있습니다. 과대-불법 마케팅에 대한 국가의 통제와 기업 문화의 변화를 통한 공정한 시장 환경 조성이 어느 때보다 필요한 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