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매운동의 역사와 현대의 소비자불매운동의 형태와 특이점
불매운동의 역사는 19세기 후반 아일랜드 세입자와 그 지지자들이 영국 지주에 대해 비폭력 시위를 벌여 아일랜드에서 생산된 상품의 매매를 거부한 것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주최 측 찰스 보이콧. 그 이후로 보이콧은 1950년대 몽고메리 버스 보이콧에서 1980년대 반인종차별 보이콧에 이르기까지 변화를 가져오기 위한 정치적, 사회적 도구로 사용되었습니다.
현대에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이 도달 범위와 효과를 증폭하면서 소비자 불매 운동이 점점 보편화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불매운동은 당면한 문제와 사회적, 문화적 맥락에 따라 다양한 형태와 특이성을 띤다.
현대 소비자 불매운동의 한 형태는 제품 불매운동으로, 소비자는 잘못된 행동이나 윤리적 우려로 인해 특정 회사의 상품이나 서비스 구매를 중단합니다. 예를 들어, 2020년 특정기업의 CEO가 트럼프 대통령을 칭찬한 후 라틴계 소유 회사인 Goya Foods에 대한 불매 운동이 벌어지고도 했습니다. 즉 소비자들의 반발을 불러일으킨 것입니다.
현대 소비자 불매운동의 또 다른 형태는 특정 브랜드에 대한 불매운동으로, 소비자는 브랜드의 비윤리적 행동으로 인해 특정 브랜드와 관련 제품 구매를 중단합니다. 2020년 Black Lives Matter 시위를 계기로 Aunt Jemima, Uncle Ben's, Eskimo Pie를 포함한 여러 브랜드가 인종차별적 이미지를 제거하기 위해 이름과 브랜딩을 변경했습니다.
현대 소비자 불매운동의 또 다른 특이점으로는 소비자가 느끼는 특정 문제의식과 관련된 제품의 구매를 거부하는 문제 기반 불매운동도 여기에 포함됩니다. 예를 들어, 인권 침해로 기소된 국가와 거래하는 기업에 대한불매운동 등이 이것입니다.
불매운동은 긴 역사와 다양한 이야기를 가지고 있으며, 그 형태와 특이점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진화했으며 특히, 소셜 미디어가 그 범위와 영향력을 더욱 확대함에 따라 현대의 소비자불매운동은 사회적, 정치적 변화를 위한 중요하고 효과적인 도구가 되었습니다.
소비자들의 불매운동 참여에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
소비자들의 불매운동 참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으로는
1. 도덕적 신념: 소비자는 항의 대상이 되는 원인이나 특정 문제에 대해 강한 확신을 가질 때 불매 운동에 참여할 가능성이 큽니다. 예를 들어, 환경 문제에 대해 열정적인 소비자는 환경에 해를 끼치는 회사의 상품구매를 보이콧할 수 있습니다.
2. 감정적 참여: 소비자는 자신의 가치나 이익이 위태롭다고 느낄 때처럼 자신이 어떠한 문제나 원인에 개인적으로 연결되어 있다고 느낄 때 참여할 가능성이 큽니다.
3. 정보 가용성: 소비자는 불매 운동의 대상이 되는 회사 및 제품에 대한 정보뿐만 아니라 항의 대상이 되는 문제 또는 원인에 대한 정보에 쉽게 접근할 수 있어야 합니다. 정보에 대한 접근은 소비자가 불매운동 참여 여부에 대해 중요한 근거로 삼으며 이러한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리는 데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4. 언론 보도: 부래운동을 둘러싼 언론 보도의 양과 어조는 소비자 참여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긍정적인 언론 보도는 모멘텀을 구축하고 더 많은 참가자를 유치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부정적인 언론 보도는 참여를 저해할 수 있습니다.
5. 사회적 영향: 소비자는 불매운동 참여 여부를 결정할 때 친구, 가족, 온라인 커뮤니티와 같은 소셜 네트워크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불매운동에 참여하는 것을 지켜보는 것은 사회적으로 더 수용 가능하고 다른 사람들의 참여유도를 촉진시킬 수 있습니다.
6. 대안이동의 편의성: 불매 운동 대상 제품이나 기업 외 다른 대안을 쉽게 찾을 수 있을 때 불매 운동 참여 가능성이 더 커집니다.
7. 효과성: 자신의 참여가 문제 또는 항의 대상에게 가시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믿을 때 참여할 가능성이 더 높을 수 있습니다. 과거 불매운동의 구체적인 결과를 확인하는 것 또한 미래의 참여를 독려할 수 있습니다.
불매운동에 대한 소비자 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다소 복잡하고 다면적입니다. 도덕적 신념, 감정적 참여, 정보 가용성, 언론 보도, 사회적 영향, 편의성 및 효율성의 조합은 모두 소비자가 불매운동에 참여하기로 선택하는지 여부를 결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사적 불매운동과 공적 불매운동의 차이
사적인 불매운동과 공적인 불매운동의 차이는 관련된 가시성과 커뮤니케이션 수준에 있습니다.
사적 불매운동은 개인 또는 소수의 개인 그룹이 자신의 결정을 다른 사람에게 반드시 알리지 않고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 또는 기업의 구매나 지원을 중단하기로 결정합니다. 다분히 개인적인 도덕적 신념에 의해 이루어집니다.
반면 공적 불매운동은 개인이나 단체가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 기업에 대한 불매운동 결정을 공개적으로 발표하고 적극적으로 참여를 독려하는 것입니다. 공개 불매운동은 항의, 온라인 청원, 소셜 미디어 캠페인, 주류 미디어의 불매운동 요구 등 다양한 형태를 취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시성과 영향력의 수준인데 사적 불매운동은 일반적으로 관련된 개인 또는 소규모 개인 그룹으로 제한되므로 보이콧되는 기업이나 제품에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할 수 있습니다. 반면 공적 불매운동은 상대적으로 언론의 큰 관심과 사회적 압력을 유발할 수 있어 대상 기업의 행동이나 정책의 변화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 하나의 차이점은 관련된 조직의 수준과 정도입니다. 공적인 불매운동은 지원을 유도하고 이끌어 낼 수 있는 활동가 그룹 또는 NGO 등에 의해 조직되는 경우가 많지만 반면 사적 불매운동은 다른 사람과 단순히 내용을 공유하는 정도이거나 때론 공유하지 않을 수도 있는 말 그대로 개별적 결정입니다.
사적불매운동과 달리 공적 불매운동은 회사나 특정 기업의 제품에 더 공개적이고 집단적으로 압력을 가하기 위한 조직적인 노력의 결과라 할 수 있습니다.
윤리적 소비자로서 불매운동의 범위를 확장해야 하는 이유
윤리적 소비자로서 우리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이유로 불매운동의 범위를 확대하는 것을 고려해 보아야 합니다.
1. 제도적 문제 해결: 불매운동의 범위를 확장하면 개별 회사의 일반적인 관행보다 더 복잡하고 확고한 제도적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노동자를 착취하는 특정 회사의 상품을 불매운동하는 것은 글로벌 공급망 차원에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도 있습니다.
2. 모든 행위자에게 책임 묻기: 불매운동 범위를 확대하면 정부, 기관, 기업을 포함하여 이러한 문제에 관련된 모든 행위자가 책임을 지도록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기후 변화에 영향을 끼치는 특정 회사에 대한 불매 운동은 온실 가스 배출을 용인하는 정부 정책이나 국제 협약의 광범위한 문제 까지도 해결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3. 광범위한 영향 창출: 범위를 확장하면 다양한 문제 영역과 사회 운동 전반에 걸쳐 동맹을 구축하여 더 광범위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인권 유린에 기여하는 특정 회사에 대한 불매운동은 광범위한 사회 정의 운동에 참여하고 이를 지원할 기회를 만들어 나갈 수 있습니다.
4. 제도적 변화 장려: 불매운동의 범위를 확대하면 정책 변화와 제도적 개혁에 대한 대중의 압력과 지지를 강화함으로써 제도적 변화를 독려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불공정 노동 관행에 연루된 특정 회사에 대한 불매운동은 노동권의 보호를 보다 광범위하게 강화하는 정책의 변화 기회도 만들 수 있습니다.
윤리적 소비자로서 불매운동의 범위를 확장하면 관련 불공정 시스템 문제를 해결하고, 모든 행위자에게 합당한 책임을 묻고, 더 광범위한 영향을 미치고, 시스템의 변화까지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단순히 개별 회사의 제품을 구매하지 않는다를 넘어 모두를 위한 보다 지속 가능하고 공정한, 공평한 미래를 만들어 나가는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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