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경제 서비스의 개념과 특징, 유형별 이용현황과 소비자 이슈 및 구독경제의 소비자 문제 개선 방안
구독경제의 개념과 기업, 소비자 측면의 특징과 이점
구독 경제는 고객이 일회성 구매가 아닌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지속적인 접근 및 사용에 대하여 비용을 지불하는 비즈니스 모델로 구독 경제의 주요 개념과 특징 그리고, 소비자 측면의 이점을 알아보겠습니다.
기업 측면
1. 반복 수익: 구독 경제에서 해당 기업은 일회성 판매가 아닌 지속적인 구독을 통해 수익을 창출합니다.
2. 고객 평생 가치: 고객들이 구독료를 지속적으로 지불하기 때문에 구독 경제 제공 기업은 고객 충성도와 평생 가치에 가장 높은 의미를 부여하며 이를 위해 모든 기업의 역량을 집중합니다.
3. 예측 가능한 수익: 구독 기반 비즈니스는 구독자 수와 매월 해당 구독자로부터 생성되는 수익을 예측할 수 있기 때문에 수익 흐름에 대한 예측이 용이합니다.
4. 유연성: 구독 기반 비즈니스는 다양한 고객 요구와 예산을 충족하기 위해 다양한 가격과 구독 옵션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5. 개인화: 구독 비즈니스는 고객 선호도와 행동 데이터등을 기반으로 보다 개인화된 서비스를 제공해야만 고객 만족도는 물론 지속적으로 고객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6. 확장성: 구독 비즈니스는 수익 흐름 예측이 용이하기 때문에 전통적인 일회성 구매 모델을 사용하는 비즈니스보다 확장성이 더 용이할 수 있습니다.
7. 고객 경험: 구독 경제에서 기업은 구독자를 유지하고 브랜드 충성도를 유지하고 지속적으로 구축하기 위해 훌륭한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집중 해야 합니다.
8. 혁신: 구독 비즈니스는 고객 참여를 유지하고 이탈을 방지하기 위해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혁신하고 개선해야 합니다.
일반 소비자 측면의 이점
1. 예측 가능한 지출: 구독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 매달 일정한 금액을 지불하므로 지출 예측이 용이합니다. 또한 정기 결제가 자동화되므로 지불을 잊어버리거나 늦게 지불하는 등의 문제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2. 다양한 선택: 구독 서비스는 다양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게 하여 자신의 관심사나 용도에 맞는 제품과 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3. 접근성: 구독 서비스는 온라인 플랫폼에서 제공되므로 언제 어디서나 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일반적으로 24시간 온라인 고객 지원을 제공하므로 소비자는 필요할 때 언제든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4. 유연성: 구독 서비스는 구독을 변경하거나 취소할 수 있는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이는 소비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필요에 따라 추가하거나 삭제할 수 있으므로 구매 결정에 대한 부담을 줄여줍니다.
5. 지속적인 가치 제공: 구독 서비스는 지속적으로 가치를 제공하며, 정기적으로 새로운 기능, 콘텐츠, 혜택 등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는 소비자들이 구독 서비스를 계속 이용하며, 구독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판단하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6. 저렴한 가격: 구독 서비스는 일반적으로 높은 가격을 지불하지 않고도 다양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많은 구독 서비스는 일반적인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할 때 발생하는 추가 비용, 예를 들어 배송비, 수수료 등을 제거할 수 있으므로 소비자는 더욱 저렴하게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구독경제 시장과 유형별 소비자 이슈
구독 경제는 최근 몇 년 동안 급속도로 성장했으며 제품과 서비스에 접근하고 소비하는 방식을 변화시켰습니다.
대표적인 구독 기반 서비스 유형
1. 스트리밍 서비스: 스트리밍 서비스는 영화, TV 프로그램, 음악 및 팟캐스트를 포함한 다양한 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주문형 액세스를 제공합니다.
2. 구독 상자: 구독 상자는 선별된 제품 컬렉션을 반복적으로 제공합니다. 뷰티, 푸드, 패션, 라이프스타일 등 다양한 관심사에 대한 구독상자들이 있습니다.
3. SaaS(Software-as-a-Service): SaaS 회사는 기업과 개인이 소프트웨어를 완전히 구매하는 대신 구독 기반으로 액세스 할 수 있는 클라우드 기반 소프트웨어를 제공합니다.
4. 게임: 게임 업계는 Google Stadia, Xbox Game Pass, PlayStation Now와 같은 게임 스트리밍 서비스의 등장과 함께 구독 모델을 채택했습니다. 이러한 서비스는 구독자에게 월 사용료로 대규모 게임 라이브러리에 대한 액세스를 제공합니다.
5. 건강 및 웰빙: 건강 및 웰빙 공간의 구독 기반 서비스에는 Peloton 및 ClassPass와 같은 가상 피트니스 수업, Headspace 및 Calm과 같은 명상 앱, Care/of 및 Ritual과 같은 비타민 및 보충제 배달 서비스가 포함됩니다.
6. 교육: Coursera 및 Skillshare와 같은 많은 온라인 학습 플랫폼은 구독 방식으로 과정 및 교육을 제공합니다. 이 모델을 통해 학습자는 기존 교육 기관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다양한 과정에 액세스 할 수 있습니다.
7. 모빌리티: 회원들이 자동차를 소유할 필요 없이 사용량에 따라 지불하는 방식으로 자동차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자전거, 전기 스쿠터와 같은 개인 교통 서비스도 구독 모델로 서비스되고 있습니다.
서비스 유형별 소비자 이슈
1. 스트리밍 서비스:
• 구독 피로: 사용 가능한 스트리밍 서비스가 너무 많기 때문에 여러 가지 유형의 서비스를 유지하기 어려울 수 있으며 사용 가능한 선택의 수에 압도될 수 있습니다.
• 콘텐츠 가용성: 일부 스트리밍 서비스는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지만 다른 스트리밍 서비스는 선택의 폭이 제한되어 원하는 콘텐츠를 찾을 수 없어 불만을 줄 수 있습니다.
• 계약 약정: 일부 스트리밍 서비스는 고객에게 장기 계약 약정을 요구, 취소하기 어렵게 만들거나 원치 않는 요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구독 상자:
• 제품의 품질: 품질이 낮거나 광고와 다른 제품을 받아 실망하고 경제적인 낭비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 난해한 취소: 정기구독 취소를 어렵게 만들어 포기하게 만들어 원하지 않는 요금이 청구될 수 있습니다.
• 개인화 부족: 고객 개인화 및 소비자 관련성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3. 서비스로서의 소프트웨어(SaaS):
• 보안 문제: 가끔 개인적으로 민감한 데이터를 클라우드에 저장할 때 보안 및 개인 정보 보호에 대해 우려할 수 있습니다.
• 숨겨진 비용: 일부 SaaS 회사는 고객 지원 또는 업그레이드에 대한 추가 비용과 같은 숨겨진 비용을 청구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소비자에게 예기치 않은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제한된 사용자 정의: SaaS 회사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지만 일부 소비자는 특정 요구에 맞게 소프트웨어를 사용자 개인으로 정의할 수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4. 게임:
• 제한된 게임 선택: 게임 스트리밍 서비스는 방대한 게임 라이브러리에 접근을 허용하지만 일부 소비자는 자신이 좋아하는 게임을 사용할 수 없어 불만을 가질 수 있습니다.
• 지연 및 대기 시간문제: 이는 소비자에게 게임 플레이를 어렵게 만들고 실망감을 줄 수 있습니다.
• 필수 하드웨어: 일부 게임 스트리밍 서비스에는 고급 컴퓨터나 콘솔박스와 같은 특정한 하드웨어가 필요할 수 있기 때문에 경제적 측면에 부담을 가질 수 있는 소비자가 있을 수 있습니다.
5. 건강과 웰니스:
• 비용: 가입 기반 건강 및 웰빙 서비스는 비용이 많이 들 수 있어 소비자 범위가 제한적일 수 있습니다.
• 제한된 개인화: 일부 서비스는 맞춤형 운동 계획이나 개인화된 영양제 요법등을 제공하지만 일부 다른 서비스는 이러한 수준의 개인화를 제공하지 않고 소비자와는 관련성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 책임의 결여: 개인 트레이너나 코치가 책임을 지지 않으면 소비자 개인의 건강 목표를 유지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6. 교육:
• 과정의 품질: 모든 온라인 과정이 동일하게 생성되는 것은 아니며 소비자는 일부 과정의 품질이 낮거나 광고와 다를 수 있습니다.
• 상호 작용 부족: 온라인 과정은 다분히 개인적으로 고립된 상태가 될 수 있어 전통적인 교육 기관에서 제공하는 대면 상호 작용 및 피드백을 놓칠 수 있습니다.
• 비용: 기존 교육보다 저렴할 수 있지만 일부 소비자에게는 여전히 경제적인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7. 교통:
• 서비스 이용 가능 범위: 모든 지역에서 이용 가능하지 않을 수 있어 결국 소외지역 소비자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 비용: 자동차를 소유하는 것보다 비용 측면에서 효율적일 수도 있지만 잦은 이용은 여전히 경제적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이에 소비자들은 비용 대비 얻고 있는 가치에 대하여 확인하기 위해 구독하기 전 각 구독 기반 서비스의 요구 사항과 잠재적인 단점에 대하여 신중하게 평가해야 합니다.
구독경제의 소비자 문제 개선 방안
구독경제 사업의 제도적 측면과 사업자의 보다 자율적인 개선방안 및 역할에 초점을 맞춰 구독경제의 소비자 문제를 개선할 수 있어야 하겠습니다.
1. 제도적 측면
• 구독 기반 서비스 규제 및 모니터링: 정부는 사기 또는 소비자 기만적인 관행이 발생하지 않도록 구독 기반 서비스를 규제하고 모니터링해야 합니다. 서비스 기업이 구독과 관련된 모든 비용과 요금을 투명하게 공개하도록 요구하는 동시에 소비자들이 구독을 쉽게 취소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 소비자 교육: 정부와 소비자 옹호 단체는 구독 기반 서비스와 관련하여 소비자가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교육과 관련 리소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품질을 평가하는 방법, 구독을 취소하는 방법, 사기 또는 각종 소비자 기만행위를 처리하는 방법에 대한 모든 정보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 소비자 보호: 정부는 불만족스러운 서비스에 대하여 해당 기업에 즉시 환불을 요구하거나 해당 기업에게는 가입 조건에 대한 명확하고 투명한 정보를 제공하도록 요구하는 등 소비자 보호를 실질적으로 구현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2. 구독경제 사업자의 역할과 노력
• 제품 품질 향상: 구독 기반 서비스는 철저한 연구 개발을 수행하고 제품이 대상 고객의 요구와 기대를 충족하는지 확인하여 제품 품질을 지속적으로 향상해야 합니다.
• 맞춤화 옵션 강화: 맞춤화 옵션을 더욱 강화하여 소비자에게 보다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합니다. 여기에는 개인화된 제품 권장 사항 제공, 개인 선호도에 따른 구독 계획 맞춤화 또는 고객들의 서비스 개선을 위한 피드백이나 제안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고 반영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 투명한 가격 및 명확한 구독 조건 제공: 소비자가 구독 비용과 서비스에서 기대할 수 있는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투명한 가격과 명확한 구독 조건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합니다.
• 해지 절차 간소화: 특히, 해지 절차를 간소화하여 소비자가 서비스에 만족하지 않을 경우 쉽게 구독을 취소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취소에 대한 명확한 지침을 제공하고 프로세스를 간소화하여 필요한 시간과 노력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 고객 서비스 향상: 구독 기반 서비스는 고객 문의와 불만에 대해 신속하고 유용한 답변을 제공함으로써 고객 서비스를 향상할 수 있어야 합니다. 구체적인 방법으로 이메일, 전화 또는 라이브 채팅과 같은 고객 지원을 위한 여러 채널을 제공하고 웹 사이트에서 포괄적인 FAQ, 도움말 섹션등을 제공하여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