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착한소비

윤리적 소비란 무엇이며, 윤리적 소비 이유와 방해요소,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과 역할

Life's Mosaic 2023. 3. 23. 12:23

윤리적 소비란 무엇인가?

윤리적 소비란 윤리적, 도덕적 고려를 바탕으로 구매 결정을 내리는 행위를 말합니다. 구매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사회적, 환경적, 경제적 영향을 고려하는 것입니다.
윤리적 소비는 인권을 존중하고 지속 가능성을 촉진하며 동물과 환경에 대한 피해를 줄이는 방식으로 생산 및 유통되는 기업과 제품을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여기에는 공정 무역, 유기농, 무자비, 지속 가능한 공급 및 환경 친화적인 재료로 만든 제품이 포함됩니다.
윤리적 소비를 실천하는 소비자는 일반적으로 제품을 구매하기 전에 제품의 생산 방법, 노동 관행 및 환경 영향에 대한 정보를 찾습니다. 그들은 또한 윤리적이고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생산되는 제품에 대해 더 높은 가격을 기꺼이 지불할 수 있습니다.
윤리적 소비의 목표는 책임 있는 소비자 행동을 촉진하고 기업이 윤리적 및 도덕적 원칙에 부합하는 방식으로 운영되도록 장려하는 것입니다. 지속 가능성과 사회적 책임을 우선시하는 기업을 지원함으로써 사회, 환경 및 경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왜 윤리적 소비를 해야 하는가?

윤리적 소비를 해야 하는 몇 가지 중요한 이유가 있습니다.

  1. 지속 가능성 촉진: 윤리적 소비는 상품 및 서비스의 생산 및 유통에서 지속 가능한 관행을 촉진합니다. 이것은 환경에 대한 부정적인 영향을 줄이고 천연자원의 보존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공정한 노동 관행 지원: 윤리적 소비는 근로자가 공정한 대우를 받고 생활 임금을 받을 수 있도록 보장합니다. 이는 착취를 줄이고 사회 정의를 증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동물 복지 증진: 윤리적 소비는 동물 친화적인 제품 및 생산 방법의 사용을 지원하여 동물 학대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4. 책임 있는 기업 행동 장려: 윤리적 소비는 기업이 윤리적이고 지속 가능한 관행을 우선시하고 기업의 행동에 책임을 지도록 함으로써 기업이 책임감 있게 행동하도록 장려합니다.
  5. 소비자 인식 향상: 윤리적 소비는 소비 패턴이 환경, 사회 및 경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인식을 높입니다. 이를 통해 소비자는 구매하는 제품과 지원하는 회사에 대해 정보에 입각한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윤리적으로 소비하는 것은 보다 지속 가능하고 공정한 사회를 만들고 환경 보전을 촉진하며 책임 있는 기업 행동을 장려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윤리적 소비 장벽과 이를 해결하기 위한 개인, 기업, 정부의 역할  

윤리적 소비에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장벽이 있습니다.

  1. 인식 부족: 많은 소비자들이 자신의 소비 선택이 사회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잘 인식하지 못합니다.
  2. 제한된 가용성: 윤리적 제품은 특히 시골이나 외딴 지역에서는 쉽게 구하거니 접근이 어렵습니다.
  3. 높은 비용: 윤리적 제품은 기존 제품보다 비싸기 때문에 재정 자원이 제한된 소비자는 선택하기 어렵습니다.
  4. 혼란스러운 라벨링: 일부 제품은 소비자의 윤리적 자격을 판단하기 어렵운 방식으로 라벨링 되어 있습니다.
  5. 상충되는 가치: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현지 기업을 지원하고 싶지만 상대적으로 더 저렴한 해외 제품을 구매하고 싶어 하는 상충된 가치를 가질 수 있습니다.
  6. 편의성: 더 편리하게 쉽게 구할 수 있는 기존 제품보다 구매와 사용에 개인의 불편함과 노력이 더 필요할 수 있습니다.
  7. 그린워싱(Greenwashing): 일부 회사는 자사제품의 환경, 사회적 이점 등에 대해 허위, 과장된 주장을 하기도 합니다.
  8. 제한된 선택: 모든 제품, 카테고리에 윤리적 제품을 선택 하기에는 아직 제품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윤리적 소비를 저해하는 장벽을 없애기 위한 개인과 기업, 정부의 노력과 실천과제

1. 개인

  • 스스로를 교육: 지속 가능하고 윤리적인 생산 관행 등에 대하여 확인해 보고, 해당 제품 및 브랜드에 대한 관련 뉴스나 소셜 미디어 등을 통해 더 많은 정보를 파악하는 등 소비자 스스로를 교육시켜야 합니다.
  • 윤리적 브랜드 지원: 윤리적 브랜드와 기업을 응원하고 소비하여야 수요가 있다는 메시지를 시장에 보낼 수 있습니다.
  • 가치 우선순위 지정: 소비자는 자신의 가치에 우선순위를 정해야 공정한 노동 관행, 유기농법, 동물 복지와 같이 자신에게 가장 중요한 윤리적 문제를 식별할 수 있습니다.
  • 인증 확인: 제품이 특정 윤리 및 환경 기준을 충족함을 나타내는 공정무역, 유기농 또는 B-Corp와 같은 제품에 대한 인증을 찾고 확인해야 합니다.
  • 로컬 쇼핑: 지역(로컬) 쇼핑을 통해 탄소 배출량을 줄이고 지역 사회의 소기업도 지원할 수 있습니다.
  • 장기적 비용 고려: 윤리적 제품은 초기 비용이 더 높을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 더 오래 지속되거나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적어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 기업의 책임을 묻다: 보다 엄격한 환경 규제와 같은 정책 변경을 옹호하거나 관련 단체등에 가입, 지원함으로써 비윤리적 기업에 대한 행위와 제품에 대하여 강력한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2. 기업 

  • 윤리적 관행 채택: 공정하고 합리적인 노동 관행, 책임 있는 원료 공급망 관리 및 지속 가능한 생산과 같은 운영 전반에 에 대한 윤리적 관행 채택을 위해 노력하여야 합니다.
  • 윤리적 제품 제공: 증가하고 있는 소비자들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지속가능한 공급, 유기농, 동물실험을 거치니 않는 윤리적 생산품을 만드는 노력을 지속해야 합니다.
  • 단체 지원: 윤리적 소비와 지속 가능성을 촉진하기 위해 노력하는 옹호 단체를 적극 지원해야 합니다.
  • 소비자 교육: 회사 웹 사이트 또는 제품 포장등을 통해 소비 선택의 영향과 윤리적 제품의 이점에 대해 소비자를 교육시키는 노력도 병행해야 합니다.
  • 투명성: 기업의 관행과 공급망에 대해 투명하게 공개하여 소비자로 하여금 올바른 정보에 의한 구매결정을 할 수 있도록 관리해야 합니다.

3. 정부

  • 비즈니스 관행 규제: 정부는 비즈니스 관행이 윤리적이고 지속 가능하도록 기업들을 규제할 수 있습니다.
  • 인센티브 제공: 정부는 기업들의 지속 가능한 생산을 위한 세금 감면과 같은 지원이나 인센티브 등을 통해 기업들이 윤리적 관행을 채택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 표준 설정: 정부는 지속 가능한 제품에 대한 필수 라벨링 요구 사항과 같은 윤리적 생산 및 소비에 대한 표준을 명확히 설정하고 관리해야 합니다.
  • 소비자 교육: 기업들은 물론 정부에서도 소비 선택의 영향과 윤리적 제품의 이점에 대해 지속적인 교육을 해야 합니다.

윤리적 소비를 촉진하고 보다 지속 가능하고 공정한 사회를 만들기 위한 정부와 기업 소비자 간의 협력이 필요합니다.

윤리적 소비는 환경과 사회에 중요한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소중한 나의 한 표이다

윤리적인 소비와 구매 활동은 우리의 건강한 삶, Well-being과 직결되어 있습니다. 건강하고 균형 잡힌 식단이 좋다는 것은 아무도 부정할 수 없을 것입니다. 윤리적 소비야 말로 우리 아이들에게 무책임하게 판매되고 있는 고 당분, 고 염분 제품들을 멀리하게 하고 파라벤 등 형편없는 성분이 포함된 화장품은 사용하지 않고 멀리하게 할 수 있습니다. 윤리적 소비라는 것이 이런 물건들을 단순히 그냥 내버려 두어야 한다는 의미가 아닙니다. 지속 가능한 브랜드를 옹호하고 과소비를 줄이고 경제적 이익에 이르기까지 많은 것들과 연관되어 있고 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윤리적 소비를 한마디로 정의하기 어려운 경우도 있지만, 적어도 자신들이 하고 있는 작은 변화와 실천이 환경과 사회에 커다란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소중한 한 표가 될 수 있다는 것과 우리 모두는 중요한 권한을 부여받은 사람들이라고 인식하는 것이 어느 때보다 중요합니다.